본문 바로가기

제품/라즈베리파이

라즈베리파이 부하 테스트 온도 확인하기 - stressberry

썸네일

라즈베리파이 부하 테스트 온도 확인하기 - stressberry

컴퓨터에서 링스나 프라임 95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cpu에 부하를 걸어 온도가 최대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나 보기도 합니다. 라즈베리파이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부하를 걸어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저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stressberry란 것으로 부하를 걸어 온도가 최대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는지 테스트해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stressberry는 nschloe라는 분이 만드신 것으로, 간편하게 테스트가 가능하며 테스트가 끝나면, 테스트하는 동안의 온도 그래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stressberry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테스트하므로 파이썬을 설치해줘야 합니다.(보통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.)

stressberry 깃허브 : https://github.com/nschloe/stressberry

 

nschloe/stressberry

Stress tests for the Raspberry Pi. Contribute to nschloe/stressberr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stressberry 설치

stressberry 설치

$ sudo apt install stress
$ pip3 install stressberry

우선 라즈베리파이에서 터미널을 실행하고 위 명령어들을 입력하셔서, stressberry를 설치해 주세요.

stressberry 실행

stressberry 실행

$ stressberry-run out.dat

stressberry를 설치한 후 터미널에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, 라즈베리파이에 부하를 걸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.

'Awaiting stable baseline temperature'라고 나오고 잠시 기다리면 현재 온도가 나타나게 되며, 'Idling for 150 seconds'라고 나오고 우선 먼저 150초 동안 아이들 상태(아무 일도 안 하는 상태)에서의 온도와 클럭을 측정하게 됩니다.

stressberry 실행

그리고 150초가 지나면 'stress : info ~~' 라고 나온 후 300초 동안 cpu 사용률이 100%로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온도와 클럭이 측정하게 됩니다.

그다음 다시 300초가 지나면 150초 동안 다시 아이들 상태에서의 온도와 클럭을 측정합니다.

그래프 확인

$ stressberry-plot out.dat -o out.png

온도 그래프를 확인 하기 위해선 터미널에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.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home에 out.png라는 파일이 생기며, out.png파일을 클릭을 해서 테스트하는 동안의 온도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.

그래프를 보면 기본 상태에서 온도가 55도 이고, 부하 시에는 73도 정도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저는 라즈베리파이의 온도가 좀 있는 편이고, 여름이 되면 더 올라갈 수도 있어서 케이스 변경이나 쿨러 설치 등으로 해결해줘야 할 것 같네요..

추가로 라즈베리파이는 70도 이상에서는 1.2 Ghz로 80도 이상에서는 600 Mhz로 제한된다고 합니다.

 

관련 글

라즈베리파이 3b+ 알루미늄 방열 케이스 리뷰, 온도 확인

 

라즈베리파이 3b+ 알루미늄 방열 케이스 리뷰, 온도 확인

라즈베리파이 3b+ 알루미늄 방열 케이스 리뷰, 온도 확인 얼마전에 블로그에 stressberry라는 것으로 라즈베리파이에 부하를 걸어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. 직접 한 번 라즈베리파..

MK